Skip to main content

어느새 아기가 아장아장 집안 곳곳을 걸어다니게 될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당신의 격려와 관심, 그리고 안전 예방 조치 등이 필요합니다. 

아기 대부분은 생후 1년이 될 무렵(생후 9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첫 걸음를 뗍니다. 첫 걸음마 떼는 시기가 좀 늦게 온다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많은 아이들이 16개월이나 17개월이 되어서야 걷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다른 아이들에 비해 상당히 늦는다는 생각이 들면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담 해보세요.

걸음마 발달 과정

아기 대부분은 기는 것부터 시작하지만 어떤 아기는 기는 단계를 아예 건너뛰며, 바로 일어서기 시작해서 나중에는 걷기도 한답니다. 아기가 기는 것이 몸에 배면 계단을 기어오르는 등 더욱 힘든 동작을 시도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아기가 계단 오르기를 통해 높이나 깊이를 판단하는 능력을 익히고 평형 감각을 개발할 수도 있겠지만, 안전 차원에서 계단 입구에 문을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당신이 옆에서 도와 줄 수 없을 때 아기가 혼자 계단을 오를 수 없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걸음마를 떼기 전에 아기는 '붙잡고 걷기'를 먼저 할 것입니다

활동적인 아기는 일어서는데 성공하면 가구 같은 것을 붙잡고 몇 발자국 떼려고 하는데, 이 것을 "붙잡고 걷기"라고 합니다. 아기가 자신감이 더욱 붙으면 가구 등을 붙잡고 균형을 잡으면서 방을 가로질러 가는 법을 터득할 겁니다. 이렇게 붙잡고 걷는 법을 익히는 것은 자유롭게 걷기 전 배워야 하는 마지막 신체적 기술이죠. 아기가 걸어 다니는 것을 격려해 주고 나중에는 당신의 손을 잡고 걷게 해보세요. 앉을 때는 무릎을 어떻게 구부리는지도 보여 주세요. 아기가 몸을 움직여 방 맞은편에 있는 장난감까지 가면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아기가 다치지 않도록 집안 정리하기

아기의 움직임이 자유로워지면 아기가 다치지 않도록 집안을 꼭 정리해 주세요. 아기가 붙잡고 걷거나 혼자 걷기 시작하면 말썽을 많이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다리와 손발을 이용해 다니면서 몸이 휠씬 더 빨리 더러워지게 되고, 걸을 때 발생하는 마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 질 수 있으며, 쉽게 베이거나 찔릴 수 있습니다.

아기를 쉽고 빠르게 깨끗이 씻겨주고 싶다면 다음 목욕할 때까지 부드러운 세수 수건을 물에 적셔 JOHNSON’S® 탑투토® 베이비 워시를 사용해 부드럽게 닦아 주면 됩니다.

목욕 후에 아기의 피부를 보습시켜 줄 때는 JOHNSON’S® 수딩내추럴 너리싱 로션 같은 부드러운 보습제를 사용해 보세요.

JOHNSON'S®의 [Your Baby & Toddler, from Birth to 3 years (아기와 유아, 생후에서 3년까지)] DK Publishing inc. (출판사), 2004년 발행한 책 내용을 바탕으로 함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