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아기의 기뻐하는 눈망울, 깔깔대는 웃음소리는 아이와 함께 놀이를 즐기는 이유가 되기에 충분하죠.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아기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아기와 함께 놀이를 할 때 눈, 코, 귀, 입, 손 등 아기의 모든 감각을 자극해 보세요. 아기는 이러한 신체 기관들을 바깥 세상을 탐구하고 배우는 도구로 활용한답니다. 아기의 모든 감각을 자극하기 위한 게임들을 따라 해 보세요.

모방하기

아기는 어른들이 내는 소리를 모방하면서 말을 배웁니다. 아기에게 옹알이 소리도 내고 말도 걸어 대화를 주고받도록 유도해 보세요. 이렇게 할 때 아기가 당신을 따라하면 칭찬해 주세요. 아기에게 책을 읽어 줄 때, 버튼을 누르면 오리가 꽥꽥하는 소리가 나온다든가 또는 페이지를 어떻게 넘기는지 보여 주세요.

까꿍놀이

아기에게 옷을 입힐 때 또는 기저귀를 채울 때 까꿍놀이를 해보세요. 처음에는 아기가 특별한 관심을 보이면서 즐거운 표정을 짓습니다. 아기가 커가면서는 웃고 깔깔대며 발을 차면서 재미있어합니다. 9개월쯤에는 엄마를 찾기 시작하며 기저귀나 옷을 끌어 당기기도 합니다.

노래와 율동

어렸을 때 당신의 어머니가 불러주던 노래가 있다면 전통을 이어받아 그 노래를 아기에게 불러 주세요. 엄마 목소리에는 너무 신경 쓰지 마세요. 아기는 엄마 목소리를 아주 좋아하거든요. 노래를 불러줄 때 아기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해 율동도 해보세요.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들려주고 아기가 무슨 음악을 제일 좋아하는지 파악해 보세요.

공 놀이

아기의 모든 감각을 자극하는 데 공은 좋은 장난감입니다. 가능하면 색깔과 질감이 다른 공을 아기에게 주면 좋습니다. 아기가 공을 가지고 놀면서 앞뒤로 굴리도록 유도해 보세요. 공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아기 스스로 발견하도록 해보세요. 야외로 나가 공을 벽이나 노면에 튕겨보세요.

시간이 지나고 성장 하면서 아기는 자기 몸을 이용해 주변 세상을 알아가게 됩니다. 손을 뻗어 물건을 잡기 시작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됩니다.

9개월 쯤 되면 아기는 사물의 인과 관계를 이해합니다. 동화책 속의 버튼을 누르면 오리가 꽥꽥거린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죠. 게다가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사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티셔츠로 아기 눈을 가려도 뒤에 당신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첫돌이 되면 아기는 몸짓이나, 얼굴 표정, 옹알이 소리, 그리고 짧은 단어로 당신과 의사를 주고 받게 됩니다.

아기의 뇌 발달 자극하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