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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는 잠을 많이 자지만, 한 번에 오랫동안 자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면 시간표에 맞춰 신생아의 감각을 자극해주면 더 길게 잠들게 되고, 이는 아기가 더욱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기의 생후 몇 주는 아기와 당신 둘 다 적응하는 기간입니다. 체계적인 수면 주기를 기대하기는 좀 이르기 때문에 아기가 보내는 신호를 읽어야 합니다.

신생아는 자주 깹니다

생후 몇 달 동안 신생아는 밤낮으로 시도 때도 없이 깹니다. 신생아의 총 수면 시간(하루 10-18시간)은 아기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밤낮을 구분하지 않고 24시간 안에 균일한 간격으로 잠을 잡니다. 아기들은 보통 한 번에 2시간에서 5시간까지 잠을 잡니다. 아기가 배가 고프거나 기저귀를 갈아 달라는 신호를 보내면 바로 챙겨주세요!

신생아가 깨는 이유

신생아는 대부분 배가 고프거나 기저귀를 갈아야 할 때 깹니다. 아기의 수면 유형이 갑작스레 바뀔 경우 아프다는 신호이거나, 또는 급성장기의 배고픔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영아 돌연사 증후군 (SIDS)

영아 돌연사 증후군의 위험을 줄이려면 항상 바닥에 아기의 배가 아닌 등이 닿도록 눕혀야 합니다. 푹신하고 포근한 이불이나 곰돌이 인형, 베개 등이 없는 단단한 매트리스 위에서 재워야 합니다.

밤과 낮의 차이를 가르쳐 주세요

아기가 낮에 잠을 잘 때는 전등도 켜놓고 소음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해 주세요. 밤에는 그 반대로 전등을 끄거나 야간 등만 켜놓고, 수유를 하거나 기저귀를 갈 때도 가능한 한 차분하고 조용한 환경을 유지하며, 아기를 부드럽게 안아 주되 놀아주지는 마세요. 당신의 손길은 아기를 차분하게 하고 수면의 양과 질을 높여줍니다. 곧 아기는 가장 오래 자는 시간이 밤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낮잠 시간 - 엄마도 낮잠 자야죠

아기의 낮잠 시간을 이용해 당신의 잠도 보충해 주세요. 아기의 낮잠 시간을 이용해 밀린 일을 하려고 하지 말고, 아기와 같이 자야 피로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수면 습관 익히기

어릴 때부터 규칙적인 '밤 습관'을 들이면 아기가 잘 시간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음 3단계 습관 을 시도해 보세요.

Jodi Mindell 박사 저서 <밤 내내 자기: 영아와 유아 및 부모가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 및 JOHNSON’S® 아기 보육 전문가들의 기사에서 발췌 및 수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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