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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를 잠자리에 눕혀 무리 없이 잠들게 하는 것이 사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유아가 건강하고 행복해지는데 필요한 만큼 수면을 취하게 하려면 당신과의 유대감을 강화시키면서 쉽게 잠들게 하는 잠자리 습관을 지켜 주세요.

유아가 점점 더 홀로서기를 시작하고 스스로 하는 일이 많아지면 "더 이상 아기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컸다 해도 아기 때만큼 손길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아직 관심을 많이 쏟아야 하고, 많이 안아주어야 하고 또 잠도 많이 자야 합니다. 사실 유아는 총 12시간에서 14시간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밤에는 11시간에서 12시간, 그리고 낮에는 1시간에서 3시간의 수면이 더 필요합니다.

수면 시간과 유아

유아가 밤에 깨지 않고 자다가도 유아용 침대에서 일반 침대로 너무 빨리 바뀌거나, 여행을 하거나, 몸이 아프거나 하는 변화 및 스트레스가 되는 사건이 발생하면 일시적으로 수면 습관이 흐트러지기도 합니다.

유아가 필요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게 하려면 아래와 같은 수면 시간대 요령을 따라 해보세요.

  • 낮잠과 정상 수면을 위한 규칙적인 수면 시간표를 만들어 보세요. (늦은 오후에는 낮잠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를 마무리하면서 편안해 지도록 20분에서 45분 정도 존슨즈®의 수면 과학에 따른 습관을 갖게 해 주세요.
  • 어둡고, 시원하고, 조용한 주변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 잠자리에 들 때는 깨어있지만 졸려야 합니다.
  • 유아가 가장 제일 좋아하는 밤 시간대 활동은 제일 나중에 하세요

밤 시간 수면 습관 익히기

잠들기 전에 하는 습관은 유아를 졸립게 만들며, 이는 긴장을 풀고 수면을 준비하라는 신호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매일 저녁 일관성 있게 똑같은 행동을 반복해 주세요. 다음에는 무엇을 할 것인지 알면 아이는 더욱 나른해집니다. 그리고 잠자리 습관은 항상 똑같은 방향, 즉 침대로 가게 해야 합니다.

수면 습관 익히기

어릴 때부터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들이면 아기가 잘 시간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음 3단계 습관을 시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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