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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엄마가 되면 육아법을 공부하려 책이나 동영상을 보고, 인터넷도 찾아보곤 하죠. 하지만 막상 아기를 집에 데려오면 정신없이 바빠져서 요약본이 필요하게 됩니다. 아기를 돌보는 데 도움이 되어줄 빠른 육아 기초 가이드를 살펴보세요.

아기 안는 법

신생아는 너무나 연약하고 부서질 것만 같죠. 하지만 아기를 잡고, 만지고, 안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하루 2시간 이상 안긴 아이들이 더 잘 크고 덜 운다고 합니다.

신생아는 아직 목 근육이 발달하지 않아서 안을 때 머리를 받쳐 줘야 합니다. 아기를 옮길 때도 머리를 엄마의 어깨나 손으로 받쳐 줘야 합니다.

목욕하기

아기 목욕 시간

일부 소아과 전문의는 탯줄이 나아서 떨어질 때까지(보통 1~2주)는 스펀지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기를 스폰지로 목욕시키는 방법 을 배워보세요. 그리고 출산 준비 필요한 모든 목욕 용품을 챙겨 소중한 아기와의 시간을 한순간도 놓치지 마세요.

신생아를 위한 제품 고르는 법

이상적인 아기용품은 아기 피부나 눈에 자극을 주지 않고,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며, 피부의 자연 pH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또 제품을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동안 제품의 품질이 효과적으로 유지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저귀 갈기

처음 부모가 되어 아기가 하루에 얼마나 많은 기저귀를 사용하는지를 알면 깜짝 놀라게 됩니다. 아기를 집에 데려오기 전에 기저귀를 충분히 준비해 두세요. 미리 기저귀를 가는 방법 을 배워두고 연습까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달래기

대부분의 아기는 첫 3개월 동안 하루에 평균 2시간 정도 웁니다. 당황스럽겠지만 정상입니다

아기를 달래기 위해서는 우선 아기가 왜 우는지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아기가 배가 고픈지? 가스가 찼는지? 기저귀를 갈아줘야 하는지? 낮잠 잘 시간인지? 소음이나 전등 혹은 활동으로 심한 자극을 받았는지?

아기가 졸리거나 심한 자극을 받았을 때 달래려면, 아기를 안아 어깨에 기대게 하고 천천히 흔들어 주세요. 아기에게 부드럽게 이야기를 하거나 노래를 불러주면서 조용한 목소리로 안심시키세요. 동시에 아기 등을 쓰다듬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여러 자세를 시도하면서 아기와 당신에게 편한 자세를 찾아보세요.

추가로 고려해야 할 것들: 처음 몇 주간은 아기가 혼자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아기 침대에 누워있는 자세가 불편해 도와달라고 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자세를 약간 바꿔주면 아기가 편안해질 수 있죠. 안전을 위해 아기를 재울 때는 항상 등을 대고 자도록 눕히세요.

아기 마사지

교감하기 및 달래기

촉감은 아기가 처음으로 배우는 언어이고, 당신과 아기가 서로 교감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사지는 아기를 편하게 하고, 수면 패턴도 개선하며, 짜증을 달래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아기한테 마사지를 해 주는 것은 아기와 교감하는 쉬운 방법 이죠.

수유하기

수많은 의료 전문가들이 하나같이 신생아한테 모유만큼 좋은 것이 없다고 말합니다. 영양학적으로 볼 때 모유는 아기를 위한 맞춤 영양식입니다. 하지만 건강 또는 다른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모유 수유가 불가능한 분들도 있죠. 신생아에게 수유하는 가장 좋은 방법 에 대해 소아과 전문의와 상의를 해보세요.

어떤 수유 방법을 택하든 수유를 할 때는 꼭 아기를 안아 주세요. 수유 시 아기를 안아주는 것은 당신과 아기 사이에 강력한 유대감를 형성해 줍니다.

수면

아기의 수면 방식은 자라면서 변합니다. 신생아는 하루 24시간 중 많은 시간을 자면서 보내고 낮이든 밤이든 자주 깹니다. 하지만 빠르면 6주 차나 8주 차부터 아기의 수면 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낮잠 시간을 줄이면 밤에 자는 시간이 늘고, 밤은 노는 시간이 아니라 수면을 위한 시간이라는 것을 차차 익히면서 수면 패턴이 형성됩니다.

아기의 숙면을 도와주는 JOHNSON’S® 3단계 습관 을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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